오늘은 아이디어 하나로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전형적인 투자방법도 있지만, 요즘 비대면도 그렇고, 인공지능같은 신기술도 계속 등장하면서 창업에 대한 열기도 강해졌는데요, 이런 때 자신만의 새로운 아이디어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그걸 돈으로 연결시키지 못하면 무용지물이겠죠. 오늘은 최근에 방송에도 몇 번 소개된 토끼귀 모자, 양념치킨 사례 등을 통해 아이디어로 돈을 번 경우와 벌지 못한 경우를 보고, 아이디어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디어로 돈을 버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접 만들어서 파는거고, 두 번째는 직접 만들지 않고도 특허를 등록 받아 로열티(사용료)를 받는 방법입니다.
아이디어 상품을 직접 생산하여 판매
첫 번째 방법을 보면, 일단 아이디어가 있으면 제품화해서 판매해야 돈을 벌 수 있겠죠. 머릿속에만 있다고 돈이 되는건 아니니까요, 이렇게 제품이 개발되더라도, 특허를 통해 보호받아야 진짜 내 것이 될 수 있는데요, 최근에 유퀴즈에서 방송된 양념치킨 사례에서도 사장님은 양념도 특허가 되는줄 몰라서 가만히 있었는데, 직원이 몰래 특허를 낸 이야기를 했습니다. 변리사가 직원이 몰래 가로챈 것을 입증하면 처벌과 특허출원이 가능하다고 했는데도, 특허 포기를 권하고 서로 특허를 내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양념치킨 특허가 사라진 것입니다. 인싸아이템 토끼귀 모자를 만든 권용태씨도 예상과 달리 돈을 별로 벌지는 못했다고 했는데요, 마찬가지로 특허를 통해 권리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셀카봉, 노래방 기계 같은 것들이 있죠. 자신이 생산할 능력이 안되더라도, 특허만 등록해두고 로열티만 받아도 어마어마한 부자가 됐을 것입니다.
특허 등록 후 로열티로 수익 창출
로열티는 보통 매출액의 1~3% 사이에서 결정되는데, 한 사람이 2만원짜리 양념치킨 한번 사먹을 때마다 나한테 600원씩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결코 작은 액수가 아닙니다. 빨대 같은 경우는 1800년대 미국에서 위스키 잔을 손으로 잡지않고 마시기 위해 종이를말아 처음 사용했는데, 반응이 좋아 특허 등록을 했고, 한 기업의 CEO까지 되어 큰 돈을 벌었다고 합니다. 물론 특허가 있다고 꼭 성공하는건 아닙니다. 기획, 기술, 마케팅, 경영자 자질, 재무회계 등 너무 많은 요소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이 요소들도 다 중요한 것처럼 특허도 중요한 건데, 많은 분들이 신경쓰지 않아 놓치기 쉬워서 특히 강조하는 것입니다.
특허는 사업에 있어서 발명보호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경쟁사가 함부로 공격하지 못하게 하는 경쟁사 견제
- 특허 받은 기술임을 통한 마케팅 효과
- 특허 담보 대출나 투자유치에 유리해 자금조달에 도움
- 세금 절세나 정부과제 선정에 활용
지금까지 아이디어로 돈을 버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요, 꼭 기술로 구체화되지 않았더라도, 생각한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면 특허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특허를 통해 아이디어를 내걸로 만들어 놓고, 돈을 벌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게 좋습니다.